충북 청주 가볼 만한 곳 BEST3을 뽑아보았습니다. 더플레이그라운드, 옥화자연휴양림, 청남대에 대해서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더플레이그라운드
더플레이그라운드는 충북 청주 상당구 가덕면에 위치한 관람, 체험 공간입니다. 봄나들이 제대로 하고 왔습니다. 학교를 꾸며놓은 곳이라 입장하는 순간부터 동심으로 돌아간 기분이었습니다. 그리고 시설도 깔끔하고 관리가 잘 되어 있어서 쾌적하고 평화로운 느낌이 참 좋았습니다. 그중 승나체험은 가격도 부담스럽지 않고 단 2바퀴로 당나귀와 교감할 수 있어서 좋은 경험이었습니다. 다음에 또 가야겠습니다. 오랜만에 방문했는데 좀 새로워졌습니다. 소품도 새로 생겼습니다. 아이 태어나고 10번도 넘게 방문한 곳입니다. 겨울은 겨울대로 여름은 여름대로 봄가을은 봄가을대로 4계절 너무 좋습니다. 운동장에 있는 시그니쳐 큰 나무 언제 봐도 좋습니다. 한 2년 전에도 방문했었는데 아이 좀 더 크고 나서 다시 방문했습니다. 눈썰매는 있는 줄 몰랐는데 몇 번을 더 탔는지 날씨도 좋고 야외에서 잘 놀았습니다. 내부도 깔끔하게 리모델링되어 있어서 왔다 갔다 시간 가는 줄도 몰랐습니다. 4세 아이랑 놀고 왔습니다. 평일이라 사람이 저희밖에 없어서 눈치 보일줄 알았는데 직원분들 모두 친절하게 응대해 주셨습니다. 아이도 놀거리가 많다며 실내 실외에서 신나게 놀고 왔답니다. 재방문할 예정입니다. 피자 만들기 체험했는데 환경도 아주 위생적이고 친절히 안내해 주셨습니다. 그리고 맛도 정말 있었어서 아이와 즐겁고 맛있게 즐겼습니다. 폐교로 만든 캠핑장 겸 체험학습 공간입니다. 외부에는 아이들이 뛰어노는 공간들이 많고 동물체험과 썰매장 그리고 캠핑장이 있습니다. 내부에는 키즈카페 같은 놀이시설과 어린이요리교실, 독서실이 있습니다. 아이들이 너무 좋아합니다. 하루종일 놀아도 또 가고 싶을 정도로 좋아한답니다. 모래놀이도 할 수 있고 동물 먹이도 줄 수 있다고 해서 방문했습니다. 바람이 불어서 모래놀이는 많이 못 즐겼지만 잘 볼 수 없는 아기 돼지들을 볼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우리 아기는 실내 놀이터에서 1시간 이상 놀았습니다. 피자체험 하러 왔다가 아이들이 너무 좋아해서 좋았습니다. 유아들이 놀기 좋은 곳 같습니다. 날 좋을 때 와서 캠핑 오면 좋을 것 같습니다. 오랜만에 왔는데 원목 놀이터가 안전하게 정글짐으로 바뀌고 더 좋았습니다. 놀거리가 많아서 시간 가는 줄 모르고 놀았습니다. 늘 그렇듯 재미있게 잘 다녀왔습니다. 애들도 너무 좋아하고, 날씨도 적당해서 즐거웠습니다. 실내 놀이터에서 좀 놀다가, 밖에서 좀 뛰어놀다가, 모래놀이 하다가, 실내 모래놀이 좀 하다가, 동물 먹이 주고 돌아오면 4시간도 금방 흘렀습니다. 재밌게 잘 놀다 왔습니다. 아이랑 놀러 왔는데 아이도 좋아하고 실내, 실외 다 이용하고 놀 수 있어서 너무 좋았습니다. 저희가 좀 늦게 왔는데 배려해 주시는 사장님 모습에 너무 감사합니다. 너무 이쁘고 재미있는 곳이었습니다. 돈이 하나도 안 아까웠습니다. 할 것도 너무너무 많고 재미있고 특히 아이들이 너무 좋아합니다. 폐교를 개조했다는데 시설이 너무 깨끗하고 예쁩니다. 다른 키즈카페만큼 장난감도 많고 놀이시설도 다양합니다. 아이도 너무 재밌어해서 중간에 밥 먹기도 싫어할 정도였습니다. 다음에 또 와야겠습니다. 썰매 타기도 재미있고, 새로 생긴 실내 놀이터도 깨끗하고 좋습니다. 아이들이 볼이 빨개져서 신나게 뛰어놀았습니다. 더플레이그라운드는 언제 와도 성공적입니다. 저번에 왔다 너무 좋아서 다시 방문했습니다. 날이 따뜻해져서 야외 벤치도 있고, 넓은 운동장에 뛰놀고 시간 가는 줄 몰랐습니다. 친구들 여럿 데리고 왔는데 다들 좋다 해서 기분이 더 좋습니다.
2. 옥화자연휴양림
옥화자연휴양림은 충북 청주 상당구 미원면에 위치한 휴양림입니다. 2박 캠핑장 이용했습니다. 시에서 운영하는 만큼 가격 저렴하고 화장실 세면대 개수대 개수도 많고 깔끔하고 잘 관리되고 있는 모습이 좋았습니다. 산책로 조명이 잘 되어있어서 야간산책도 좋고, 달천주변으로 산책데크 잘 되어있어 눈과 마음이 정화되었습니다. 예약이 늘 꽉 차서 자주 못 가서 아쉬웠습니다. 기회가 되면 자주 가고 싶습니다. 공기도 좋고 조용히 쉬기 좋습니다. 산책로도 잘되어있어서 아침 산책하는데 너무 행복했습니다. 깨끗하게 관리도 잘되어있습니다. 숲 속의 집에서 숙박도 했는데 공간 배치도 편하게 잘 되어있고 이불도 넉넉하고, 화장실 수압도 세고 따뜻한 물도 잘 나왔습니다. 고기 구워 먹었는데 공기가 좋아서 그런가 뭔가 평소보다 훨씬 맛있었습니다. 다만 딱 한 가지 아쉬운 점은 덮는 이불 세탁이 잘 안 되어있는 것 같습니다. 아니면 이불장 안에 있는 제습제나 방향제가 문제인 건지 자세히는 모르지만 제때 갈아주면 좋을 것 같습니다. 그것만 개선되면 너무 완벽할 것 같습니다. 다녀온 지 얼마 안 됐는데 또 가고 싶습니다. 다자녀이면 가족 무료입장입니다. 숲놀이터 너무 좋습니다. 아이들이 정말 좋아했습니다. 가까이 있음 자주 갈 텐데, 다음에 기회 되면 또 가려고 합니다. 공기 좋고 시설도 이 정도면 만족스럽습니다. 4계절 바비큐 가능해서 더 좋습니다. 주변에 밤나무가 많아 몇 개 주워 구워 먹었습니다. 옥화휴양림 평온하고 여유롭게 쉬기 딱 좋습니다. 소나기가 왔는데 더 분위기 있고 좋았습니다. 청석굴 들렀다 갔는데 주변 볼거리도 있고 좋습니다. 청주에 살면서 옥화휴양림은 처음 방문 했습니다. 산책하기 좋습니다. 지금 날씨에 너무 좋습니다. 조용하고 펜션도 잘되어있고, 나중에 가족들하고 한번 더 와야 되겠습니다. 그리고 조금만 더 가면 청석굴도 있어서 구경하고 왔습니다. 입실시간이 2시라 다른 곳에 비해 유리하지만 2시 전에는 키를 안 줘서 줄을 길게 서야 하니 미리 10여분 전에 서 있기를 추천합니다. 물놀이장이 멀고 주차공간이 적어 여름 성수기에 불편함이 있습니다. 놀이터는 잘 되어 있어 아이들이 좋아합니다. 차로 10분 거리에 옥화휴게소에 편의점 있습니다. 근처에 따로 마트가 없어서 사서 들어가야 합니다. 아침 식사할 곳은 미원까지 가야 합니다. 가격은 저렴합니다. 고양이들이 새벽에 텐트 안으로 들어와서 먹을 거 가져갈 수도 있습니다.
3. 청남대
청남대는 충북 청주 상당구 문의면에 위치한 청주의 명소입니다. 대통령들의 역사가 있고 여러 둘레길을 따라 멋진 정원과 호수를 볼 수 있는 곳입니다. 청남대 가로수길을 따라 차로 7~8분 이동하니 주차장과 매표소가 있습니다. 입장료는 성인 6,000원이고, 주차비가 따로 2,000원입니다. 매표시간은 9시~4시 30분입니다. 애견 동반 가능하지만 건물 내부 출입은 불가합니다. 대통령기념관을 시작으로 대통령이 지내셨던 본관(입구에서 슬리퍼로 갈아 신어야 하고 해설사가 설명도 해줍니다)과 헬기장, 메타세쿼이아숲을 지나 음악분수 앞에 위치한 대통령기념관, 봉황탑(산불감시전망대)과 대통령의 산책코스였던 오각정, 대한민국임시정부기념관과 골프장, 그늘막, 낚시터 등 대청호의 아름다운 풍경을 바라보며 산책하기도 좋았습니다. 워낙 넓어서 여기까지만 도는데도 거의 4시간 정도 걸렸습니다. 주차장은 넓으나 관광객이 많아 주차하기가 좀 어려웠습니다. 볼거리와 산책로가 잘 되어 있어 있어서 걷기 좋으나 초가정으로 가는 길은 진흙 바닥이라 질퍽거리는 부분도 있어서 신발이 지저분 해질 수 있습니다. 그래도 풍광이 너무 좋아서 사진 찍기도 좋고 힐링도 돼서 좋았습니다. 겨울이어서 나무 잎이 없어 아쉬웠지만, 그래도 풍경 볼만했습니다. 호수 길 따라 산책로도 걷기 좋았습니다. 경치를 구경하고, 조용한 산책으로는 아주 좋은 것 같습니다. 전시관 류는 솔직히였다고 느껴졌습니다. 하지만 넓고 한적하고 나름 좋았습니다. 한적하게 산책하며 쉬기에 너무나 좋았습니다. 아무래도 겨울보다는 봄. 여름. 가을이 이쁘지만 조용하게 걷기에는 요즘이 딱이라고 생각이 듭니다. 날이 좋아서 오랜만에 따뜻한 햇볕 맞으며 잘 산책했습니다. 청남대는 대한민국임시정부기념관으로 전국에 젊은 친구들이 청남대의 멋진 풍경을 보고 느끼고 했으면 좋겠다. 다 못 보고 대충 보는데도 관람시간이 상당히 걸립니다. 하루 시간 내셔서 도시락을 싸서 가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곳곳에 무궁화와 관련된 포인트들이 있고 날씨가 좋은 여름과 가을에 하루 꽉 차게 날 잡고 재방문 예정입니다. 수다 떨면서 구경하다 보면 시간 순삭입니다. 산책로도 잘 관리되어 있고 돗자리 깔고 피크닉 하기 좋습니다. 어린아이들과 가기엔 조금 지루해합니다. 어르신들은 좋아했습니다. 날씨 좀 더 따뜻해져서 꽃필 때 다시 오면 너무 예쁠듯합니다. 4-5월이 좋을 듯합니다. 아주 넓고 산책하기 좋습니다. 청남대로 가는 길도 예뻐서 드라이브하는 기분이 좋았습니다. 청남대의 역사나 역대 대통령들의 다양한 모습도 볼 수 있었고 간단한 체험들도 있어서 재미있고 유익한 시간이었습니다. 생각보다 엄청 넓습니다. 본관 말고는 거의 산책로라고 생각하시면 될 듯합니다. 평일 방문했는데도 사람들이 꽤 많았고, 4km 남겨두고 차가 막혔습니다. 주말이나 공휴일에는 장난 아닐 듯합니다. 차로 들어가는 길도 이쁘고 청남대 내부도 조경이 너무 잘 돼 있습니다. 봉황탑은 꼭 올라보시기 바랍니다. 대청호 전망이 너무 좋습니다. 충청도민은 신분증 챙기셔서 천 원 할인받으시기 바랍니다. 건물 안 실내도 볼거리가 많았지만, 정원이나 산책로도 잘되어 있어 여유롭게 구경하고 오면 좋을 것 같습니다. 날씨가 엄청 추웠지만 구석구석 볼거리가 많아서 좋았습니다. 아이와 함께 나들이 다녀왔는데 산책하기 좋았습니다. 다만 아이가 잠들어 유모차나 휠체어 대여가 있다고 해서 빌리려고 했더니 16시 이전에만 대여가 가능하다고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반납은 17시까지입니다. 산책 코스가 길어 아이를 안고 다니기 힘들 수 있습니다. 혹 휠체어나 유모차 대여 하시는 분들은 이 점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이상으로 충청북도 청주에 가볼 만한 곳 세 군데를 뽑아보았습니다. 이용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